티스토리 뷰
기괴하고 아름다운 사랑이야기 [유령 신부]
영화 "유령신부"는 영화계의 거장 팀 버튼(Tim Burton) 감독의 판타지 로맨스 영화로 2005년에 개봉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 이 음산한 로맨스 영화는 사랑과 희생, 그리고 운명에 대한 깊은 인상을 심어주며 세 사람의 사랑 이야기를 그립니다. 19세기 영국의 작은 마을에 살고 있는 주인공 빅터 반 도트(Victor Van Dort)는 부모님의 이익을 위한 자신의 정략결혼으로 인해 부담스러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신부가 될 빅토리아를 만난 그는 걱정과는 다르게 순수하고 아름다운 빅토리아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그들은 결혼을 결정합니다. 결혼 리허설 당일, 자꾸만 서약서 외우기 실수를 저지르는 빅터는 아무도 없는 숲 속에서 서약서를 외우기 시작하고 눈앞에 보이는 작은 나뭇가지를 신부의 손가락 삼아 반지를 끼우는데... 알고 봤더니 나뭇가지는 유령 신부 에밀리의 손가락이었고 빅터는 지하세계로 끌려가 뜬금없이 인간이 아닌 유령과 결혼을 해야 할 상황에 처합니다. 빅터는 이제 자신의 현실과 어쩌면 상상일지 모르는 저승세계 사이에 갇힌 채로 두 명의 신부를 오가며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갈팡질팡한다. 유령 신부 에밀리가 유령이 될 수밖에 없었던 사연은 무엇이며 빅터에게 다가오는 목숨의 위기, 빅터는 어떠한 최종 결정을 해야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지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등장인물 존재감 넘치는 캐릭터별 특징
한번의 결혼, 두 명의 신부? 뭔가 잘못됐다! 조니 뎁, 헬레나 본햄카터, 에밀리 왓슨, 알버트 피니 등 내로라하는 할리우드 대표 연기파 배우들이 목소리를 연출한 이 작품에 나오는 주인공들을 소개합니다. 빅터 반 도트 (Victor Van Dort)는 생선 가게로 성공한 졸부집 아들이자 주인공입니다. 소심하고 덜렁대는 성격의 그는 부모님에 의해 귀족 “에버글롯”가의 딸 “빅토리아”와 정략결혼을 맺습니다. 숲 속에서 결혼식 예행연습을 하다가 지하세계로 빨려 들어가 유령 신부 “에밀리”를 만나게 됩니다. 에밀리(Emily)는 살아 있을 때는 음악과 춤을 좋아하는 부잣집 딸이었습니다. 결혼을 앞두고 있었지만 오로지 돈이 목적이었던 신랑에게 피해를 당한 비운의 신부입니다. 언듯 보기에 유령이라 창백하고 그저 무서워 보이는 그녀이지만 에밀리에게는 그녀가 살아생전 얼마나 마음이 따뜻하며 사랑에 진심인 여인이었는지를 알 수 있는 포인트들이 많습니다. 그녀는 빅터와의 만남을 통해 자아를 찾기 위한 모험을 하며 성장하는 캐릭터입니다. 빅토리아 에버글롯(Victoria Everglot)은 빅터의 진짜 사람 신부로 사랑스러운 빅토리아는 빅터의 성실하고 착한 모습에 이끌리게 됩니다. 바키스 비턴(Barkis Bittern)은 이 영화의 주된 악역이자 돈 밖에 모르는 인간 말종입니다. 에밀리를 그녀의 삶에서 멀어지게 만들었으며 주인공들과 필연으로 얽히게 되며 마지막까지 행패를 부리다 스스로 파멸의 길로 들어서게 됩니다.
경계를 넘어선 참된 사랑 이야기
로맨스와 판타지 요소가 잘 어우러진 이야기인 '유령신부'는 삶과 인생 너머 세상의 경계를 뛰어넘는 5차원적인 세계로 관객들을 안내합니다. 빅터와 유령신부인 에밀리 사이의 가슴 아픈 로맨스는 우울함과 황홀함의 섬세한 균형을 이루며 전개되었습니다.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의 장막을 통과하는 그들의 여정은 극복할 수 없는 역경과 초자연적인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사랑의 지속적인 힘에 대한 관객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영화의 음악적 요소와 설득력 있는 스토리 라인은 사랑, 상실, 인간 관계의 지속적인 힘에 대한 의미 있는 인상을 남깁니다. "유령신부"는 클레이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으로 그 특유의 정교한 느낌을 매우 잘 살린 영화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참신하고 획기적인 영상 구성으로 평가되며 관객들을 잊히지 않는 아름다움의 세계로 몰입시키기 충분했습니다. 살아있는 자들의 세상보다 망자들의 세상이 더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영화를 더 심오하고 깊게 빛내준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됩니다. 무서운 영화가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보기 시작했다가 마음이 따뜻해지고 감동을 받으며 끝이 나는 명작입니다. 핼러윈은 물론 크리스마스 날에도 놓칠 수 없는 영화 '유령신부'는 잊히지 않는 로맨스, 눈부신 영상, 재미, 시청자들의 마음속에 여운을 남기는 아름다운 음악이 어우러져 시대를 초월한,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명작으로 남아있습니다.